본문 바로가기

Today I Learned

<TIL>venv</TIL>

파이썬을 다루다 보면 venv 파일이 만들어지는데 이 파일을 건들면 뭔가 안될 거 같은 느낌이 든다.

그래서 오늘으 venv를 공부해봤다.

 

venv 란? virtural environment의 약자이다. 

virtural  가상의라는 말이고, environment 환경이란 말이니, 합치면 가상 환경이라는 말이 된다.

아! venv는 가상 환경에서 안에 있는 파일들은 어떻게 한다는 말이구나! 
그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파일이 venv/bin/activate라는 파일이 가상 환경을 실행한다.

이 파일은 해당 파일 안에서 아래와 같이 실행할 수 있다.

활성화
(.venv)..생략..$ source .venv/bin/activate
비활성화
(.venv)..생략..$ deactivate

이 가상환경을 이용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은 개발환경과 실서버 환경을 동일하게 맞출 수 있다.
공동작업자들과 동일한 환경을 공유하면서 로컬에서 다른 환경을 구성할 수도 있다.
python2를 사용하면서도 python3을 python 명령어로 실행할 수 있다.

 

현재 파이썬은 2.7.x 버전과 3.x 버전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놓여있다. 그러면서 다양한 테스트나 작업을 수행할 때 새로운 버전에서의 작업을 로컬에서 수행하고 싶을 때, 매번 귀찮게 버전을 변경해가면서 사용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또 공유된 작업별로 모두가 동일한 버전의 라이브러리 정보를 사용할 수도 있고, 개인적인 영역의 작업환경을 만들 수도 있다. 한번 작업환경을 구성해 놓으면 그때부턴 편하게 사용할 일만 남은 것이니 파이썬을 사용한 개발을 진행한다면 독립 환경 구성을 위한 도구인 virtualenv를 사용하는 것이 보다 편리하고 유용할 수 있다.
출처: https://eglowc.tistory.com/44 [han]

 

'Today I Learned'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15일 프로젝트 후기 -2-</TIL>  (0) 2021.10.08
<TIL>15일 프로젝트 후기 -1-</TIL>  (0) 2021.10.06
<TIL>Responsive WEB</TIL>  (0) 2021.09.26
<TIL>GitHup</TIL>  (0) 2021.09.24
<TIL>Flask를 이용한 API 만들기</TIL>  (0) 2021.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