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day I Learned

스파르타 HIP한 코딩 이벤트

슬랙에 힙한 코딩 이벤트를 한다고 매니저님이 공지를 띄워주셨다.

무려 1등 상품이 맥북 에어라니!

이벤트에도 참여하고 공부도하고, 이벤트 상품도 받고, 운 좋으면 맥북에어까지!!!!!!!! 

 

내가 후기를 쓰는 시점이 강의를 전부 수강하고 이벤트 작품을 제출한 상태이기 때문에 진도율 100%인 것은 안 비밀~

마감시간 48시간이라는 넉넉한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미션 과제가 나에게 쉽지만은 않아서 마감시간도 얼마 남지 않았다.

(후기 탈고의 고통, 시간의 압박, 이것이 작가의 고통이었던가.)

 

나는 모아라 미션을 선택했고 (무려 별 3개짜리 난이도!!) 이건 파이썬으로 하는 워드클라우드 미션이었다.

 

스파르타 코딩의 수업은 다른 인터넷 수강과는 조금 다르다.

EBS에서 방영했던 밥아저씨의 '그림을 그립시다' 를 아는가?

스파르타 코딩 대표님(이범규)의 강의는 밥아저씨의 그런 느낌이었다.

 

그래서 나는 밥규 대표님, 밥규 튜터님이라고 부르기로 했다.

(포토샵 기술이 있으면, 이범규대표님 얼굴을 합성했을텐데, 아쉽다)

 

왜! 스파르타 코딩의 강의가 밥아저씨의 그것과 비슷하다고 느꼇는지 조금 풀어보자면, 강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어떤 코딩을 하기전에 밥규 튜터님은 이런 말로 시작한다.

 

코딩은 외우는 것이 아닙니다. 남이 잘 만들어 둔 것을 잘 복사해서 우리가 원하는 대로 수정해서 쓰면 되는 거에요. 여기서 왜 대 괄호가 들어가는지? 물어보지 마세요. 나도 몰라요. 그것을 만든 사람이 그렇게 쓰라고 만들었기 때문에 그것의 규칙대로 쓰면 되는거에요. 

난 사실 첫강의때 이 말 듣고 헛 웃음이 나왔다. 

5개월째 혼자 끙끙대며 독학하던 내가 왜 그리 힘들게 코딩을 해왔던 거였는지에 대한 허탈함이었고, 또 하나는 아 정말 그렇구나 사실 그것을 정의한 크리에이터의 규칙만 따라서 하면되지 그 규칙이 왜 이렇게 나왔는지까지 알려면 좀 더 내공이 쌓여야 겠구나 라는 생각때문이었다.

 

쭉 강의를 보면 알겠지만, 막 따라가다보면 뭐가 하나 만들어져 있고 내가 할 수 있게 된다.

그냥 따라하기 식이더라도, 일단 한번 해보고 그리고 복습하다보면 코딩하는 것에 익숙해 지게 된다.

중간 중간 좀 막히는 부분도 있다. 

 

강의 화면하고 조금 다르게 출력되거나 강의 컴퓨터와 내 컴퓨터의 환경이 달라서 세부 사항들이 조금씩 다르다던지, 이런 다른 부분들까지도 강의에서 다뤄주긴 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상치 못한 결과물이 나와서 숙제 제출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 한글 폰트 경로를 지정해줘야 하는 부분이 있었는데, 맥의 경우 폰트가 어디에 있는지 경로 찾기가 쉽지 않았다.

(이쁜 글씨체로 하고 싶었는데. 경로를 잘 못찾아서. 결과물이 인조인간 같은 느낌이 되어버렸다.)

이 죽일놈의 폰트경로!!!

그치만 이것을 보라!!

일단 만들어부렀다.ㅠㅠ

내 첫결과물 으헝헝헝~

비록 폰트에 대한 아쉬움은 있지만, 스파르타 코딩에서 말하는 쉽고 재밌고 빠른 코딩!

 

왕초보인 내가 단 시간안에 이런 결과물을 만들었다.

놀랍지 않은가?? 

 

5개월 동안 혼자 공부하면서 코딩이 재미있지도, 흥미도 떨어지면서 좀 처럼 책상에 앉아 있기 힘들었는데.

요 몇일 책상에 진득하게 앉아서 코딩하고 있는 내 모습을 보니 참 대견하기도하고, 스파르타 코딩에 감사함도 느낀다.

 

진도 마지막 부분에 밥규 튜터님이 이런 말을 합니다.(아래 사진은 증거자료.ㅋㅋ)

프로그램, 코딩이라는거 생각보다 할만한데? 라는 생각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다음에 밥규 튜터님 실제로 보면 '코딩 할만 하던데여' 라고 말해야지. 

그리고 '코딩 재밌던데여' 라고도 말할 날이 왔으면 좋겠다. 

내 자신 화이팅!!

'Today I Learned'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Flask를 이용한 API 만들기</TIL>  (0) 2021.09.20
<TIL>Flask</TIL>  (0) 2021.09.20
<TIL>반응형해더</TIL>  (0) 2021.09.17
스파르타 HIP한 코딩 이벤트  (2) 2021.09.14
<TIL>JQuery</TIL>  (0) 2021.09.09
<TIL>웹페이지를 만들자</TIL>  (0) 2021.09.08